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축구선수

프랑스 요리스 토트넘

반응형

이름 : 위고 요리스(Hugo Lloris)

팀소속 : 토트넘

국적 : 프랑스

나이 : 1986년 12월 26일(34세)

신체 조건 : 188cm/ 87kg

포지션 : 골키퍼

주발 : 왼발

등번호 : 토트넘 - 1

 

소속 클럽 

OGC 니스 (2005~2008)
올랭피크 리옹 (2008~2012)
토트넘 홋스퍼 FC (2012~ )

 

개인 수상

발롱도르 23위
FIFA 올해의 골키퍼 2위: 2018
UEFA 올해의 골키퍼 3위: 2009-10, 2018-19
리그 1 올해의 골키퍼: 2008-09, 2009-10, 2011-12
리그 1 올해의 팀: 2008-09, 2009-10, 2011-12
리그 1 이달의 선수: 2009년 9월
툴롱 토너먼트 최우수 골키퍼: 2006
런던 풋볼 어워드 올해의 골키퍼: 2017
IFFHS 세계 최우수 골키퍼 2위: 2018
팬들이 뽑은 올해의 프랑스 선수: 2012
OGC 니스 올해의 선수: 2008
올랭피크 리옹 올해의 선수: 2012

 

플레이 스타일

기본적으로 체구가 얇은 편이지만, 민첩성과 운동 능력이 뛰어나다. 골키퍼로서의 반사 신경은 월드 클래스급이다. 월드클래스 키퍼의 덕목인 안정감과 위치 선정 역시 뛰어나고 세계 최고 골키퍼들과 비교해도 안 뒤쳐지는 반사 신경을 이용한 세이브로 팀을 구해내는 선방을 자주 보여준다.
또한 요리스는 공을 쳐내는 능숙한 펀칭도 대단하지만 눈여겨볼 점은 어지간한 공은 전부 잡아내는 점 역시 대단하다. 또한 그로 인해 내주는 세컨볼 실점이 거의 없다.
또 요리스는 선방 면에서는 어나더 클래스의 안정감과 실수가 거의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실제로 요리스의 실수를 보면, 킥에서의 실수가 많지 선방에선 실수가 거의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요리스는 판단력이 뛰어나고 대담한 면모를 지니고 있어 뒷공간이 뚫린 위험한 상황에 정확한 타이밍으로 뛰쳐나와 커트하거나 펀칭을 해준다. 또한 큰 경기에 강한 강심장의 면모를 보여준다.

전임 감독이었던 안드레 빌라스보아스는 요리스의 이러한 점을 잘 인지해, 수비 라인을 미친 듯이 높게 올리고, 그를 스위퍼 키퍼로 기용. 요리스는 빠른 민첩성과 판단력으로 노이어와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을만한 넓은 수비 범위를 자랑하였다.

페널티킥의 경우에는 원래 선방률은 보통 수준이었는데, 18-19 시즌 한정으로 레스터 시티 전에서 제이미 바디의 페널티킥을 막은 이후 바디의 PK를 포함해 그 이후에 이어진 7개의 페널티킥 중 4개를 선방해낼 정도로 크게 폼이 올라왔다. 이때 막아낸 선수는 앞서 언급한 바디, 세르히오 아궤로, 피에르에메릭 오바메양. 19-20 시즌 이후로는 일카이 귄도안의 PK를 한 번 선방하였고 나머지 4개는 전부 실점하였다. 하지만 요리스가 PK를 막아낸 키커를 보면 킥이나 결정력에 있어서 탑급에 속하는 선수들인 것도 놀라운 점이지만, 하나같이 빅클럽에 소속된 선수들이기 때문에 눈 여겨볼만하다.

리더쉽도 좋은 편이다. 전설의 막장 팀이던 남아공 월드컵의 프랑스 대표팀에서 월드컵 이후 팀의 주장을 맡으면서 안정화시키는데 성공했고 그 결과 프랑스는 8년 뒤 러시아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토트넘에서도 레들리 킹 이후로 마땅한 주장감이 없던 가운데 2014-15 시즌부터 부주장으로서 카불 대신 주장 역할을 해왔고 본격적으로 주장이 된 2015-16 시즌부터 토트넘의 성적은 크게 상승하기 시작했다.

또한 최근 역습으로 이어지는 날카로운 킥이 새로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발밑 문제로 펩에게 버려진 조 하트 이상으로 킥이 안 좋다. 세모발인 데다가 심한 왼발잡이이다.훈련영상 등을 보면 볼 트래핑도 왼발로만 할 정도로 극단적인 왼발잡이다. 절정의 안정감을 보여주다가도 간혹 가다 대형실수를 저지르곤 하는데, 그 실수의 대부분은 요리스의 좋지 않은 발밑에 기인하고 있다. 자신의 킥이 상대팀 선수에게 전달되어 실점으로 연결되거나, 상대 공격수의 강한 압박을 벗겨내지 못하는 식으로 말이다. 특히 2013-14 시즌 맨체스터 시티전에서 자신의 킥 실수로 인해 헤수스 나바스에게 13초 만에 골을 먹히기도 했다. 이것이 요리스가 저평가받는 가장 큰 이유. 현재 세계 축구의 트렌드는 골키퍼까지 빌드업에 참여하도록 하기 때문에 골키퍼의 정밀한 킥 능력 역시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발밑이 좋지 않은 골키퍼는 그리 좋은 대접을 받지 못한다. FM에서도 요리스의 골킥은 유독 다른 능력치에 비해 낮은데, 심지어 세미프로 선수들에게도 종종 밀린다.

골키퍼의 1차 빌드업을 중시하는 포체티노 휘하에서 짦은 패스를 연마한 결과 16-17 시즌부터는 킥 능력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베르통언의 보좌가 없으면 강한 전방 압박을 구사하는 팀들을 상대로는 불안한 모습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스웨덴과의 2018 월드컵 지역예선에서 경기종료까지 20초 정도를 남겨놓은 시점 자신의 킥 미스로 결정적인 실점을 내주었고, 월드컵 결승에서도 압박해 들어오는 마리오 만주키치 상대로 알을 까려다 실수해 골을 먹혀 분위기를 싸하게 하기도 했다.

카시야스를 3년간 써본 무리뉴 감독 체제에서는 후방빌드업을 중시했던 전임감독 포체티노가 주문했던 키퍼의 숏패스에 의한 빌드업을 더이상 요구하지 않게 되면서 그에 따른 미스 또한 줄었고 본연의 슛스토퍼로서 역할 또한 더욱 잘해주게 되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단점은 전반적인 판단력은 좋으나 실점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실수가 지나치게 잦다는 점이다. 확실하게 쳐내야할때 잡으려 하고, 잡을 수 있을 때 쳐내거나, 백패스 상황에서 지나치게 끌거나, 턴을 시도하다가 뺏긴 경우가 지나치게 많다.물론 이러한 실수 반절이상은 그의 고질적인 발밑에서 기인한 것이다. 단 이 약점은 18-19 시즌 후반기 들어오면서 개선되었다.

 

큰 키는 아니지만 요리스는 엄청난 반사신경과 운동신경에 더해 안정적인 세이빙을 바탕으로 골키퍼로서 선방에 있어서는 월드클래스 능력치를 가진 골키퍼 중 한 명이다. 하지만 이러한 좋은 능력치에도 불구하고, 현대골키퍼에게 요구되는 발밑과 빌드업 능력의 부족과 이로 인한 치명적인 실수들로 인해 골키퍼로서는 저평가받는 부분이 많으며, 저평가받는 축구선수 명단을 짜면 항상 이름이 들어가는 선수 중 하나다.

 

실용적인 아이템 보러오세요

https://bit.ly/37fAShD

 

쥐젖 제거 목쥐젖 귀젖 겨드랑이 눈밑 눈 비립종 여드름 사마귀 제거 연고 크림 앰플 : 욜케이유

[욜케이유] 안녕하세요. 욜로인생의 제품을 파는 욜케이유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https://bit.ly/3sNiSp2

 

무선 청소기 거치대 다이슨 차이슨 샤오미 v6 v8 v9 v10 v11 v15 T20 : 욜케이유

[욜케이유] 안녕하세요. 욜로인생의 제품을 파는 욜케이유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https://bit.ly/3x3bYfN

 

이지컷도마 이지컷팅 위생 캠핑 캠핑용 일회용 이유식 종이 향균 도마 : 욜케이유

[욜케이유] 안녕하세요. 욜로인생의 제품을 파는 욜케이유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https://bit.ly/3zpKxPu

 

뼈있는 닭발 튤립 불 매운 화끈한 닭발 120g 180g : 욜케이유

[욜케이유] 안녕하세요. 욜로인생의 제품을 파는 욜케이유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https://bit.ly/3zpHmqn

 

운동 스포츠 안면 골프 러닝 등산 얼굴 햇빛 가리개 여름 쿨 마스크 두건 쿨토시 : 욜케이유

[욜케이유] 안녕하세요. 욜로인생의 제품을 파는 욜케이유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https://bit.ly/3y3iwMP

 

돌려돌려돌림판 어린이집 돌림판게임 원판돌리기 다트 전기다트 대형 룰렛판 : 욜케이유

[욜케이유] 안녕하세요. 욜로인생의 제품을 파는 욜케이유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https://bit.ly/3BwOtze

 

대한민국 육군 프랑스 스웨덴 대형 캠핑 낚시 차박 한국 군용 사각 반합라면 반합 코펠 : 욜케이

[욜케이유] 안녕하세요. 욜로인생의 제품을 파는 욜케이유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