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축구선수

잉글랜드 루크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반응형

이름 : 루크 폴 호어 쇼(Luke Paul Hoare Shaw)

팀소속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국적 : 잉글랜드

나이 : 1995년 7월 12일(25세)

신체 조건 : 182cm/ 81kg

포지션 : 레프트백,센터백

주발 : 왼발

등번호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23

 

소속 클럽 

사우스햄튼 FC (2011~2014)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2014~ )

 

개인수상

PFA 올해의 팀: 2013-14, 2020-21
맷 버스비 올해의 선수: 2018-19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선수단 선정 올해의 선수: 2018-19, 2020-21

 

플레이 스타일

탄탄한 피지컬과 공수 밸런스가 좋은 풀백이다. 전체적인 기본기가 준수한데다 경기를 읽는 능력, 대인 마크, 태클 모두 탑급의 수비력을 자랑한다. 감아서 올리는 크로스나 얼리 크로스 능력은 특별히 좋은 것은 아니지만, 원터치 패스로 상대편 수비 라인을 뚫고 엔드라인까지 올라가거나, 컷백으로 짧은 크로스를 내주는 모습으로 좋은 기회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처럼 연계 능력이나 플레이 메이킹 능력이 좋아서, 쇼가 출전할 때는 쇼의 좌측면을 중심으로 빌드업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공수 밸런스가 좋지만 공격 포인트는 PL 타 팀들의 풀백들과 비교했을 때 부족한게 단점이다. 리그 1골 5도움으로 공격 포인트를 착실히 쌓았던 18/19 시즌을 제외하면 리그 141경기 3도움으로 좀 많이 부족하다. 물론 직접적인 공격 포인트를 제외한 스탯과 기여도는 착실히 쌓는 중이다.

19/20 시즌 전반기까지만 해도 부상 여파와 체중 조절 실패로 인해 기복이 컸던 선수였다.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크로스의 질도 나쁘고 뒷공간을 허용하는 상황이 늘어나 공수 모두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오히려 3백의 왼쪽 스토퍼 자리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20/21 시즌부터 완전히 각성하여 자신의 클래스를 증명하고 있다. 좋은 평을 듣지 못해왔던 크로스 능력이 EPL 기준 크로스 시도 횟수 대비 찬스 메이킹 1위를 기록하고 있고, 원래부터도 좋은 평을 들었던 수비 능력에 나아가 적극적인 오버래핑과 드리블을 통한 공격 능력이 만개하면서 단점이 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러 선수들이 붙어있는데도 파워풀하게 왼쪽 사이드를 뚫어 직접 공격 진영까지 공을 운반하는 모습을 보면 체격 때문인지 과장 좀 보태 절구통 드리블 시절 루니가 얼핏 보인다. 하프 스페이스로 들어가는 언더래핑 또한 뛰어나서, 현 시점 세계 최고의 레프트백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반응형